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중성화 수술 시기 및 비용

by 놀이온 2023. 2. 19.


중성화 수술은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고양이의 생식 기관인 고환이나 난소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다.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 수컷고양이의 경우에는 본인의 영역을 표시하는 스프레이 행동으로 집안 곳곳에 오줌을 뿌릴 수 도 있다. 암컷 고양이의 경우에는 성적으로 성숙하기 전이며 원치 않는 새끼를 예방할 수 있다. 

우리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감자의 경우는 수컷 고양이 이므로 감자의 예를 들어 설명해본다.

 

1. 중성화 수술의 시기

우리집 감자같은 경우에는 가족이 된시기가 대략 2~3개월 때이다. 그 당시가 작년 10월이었으니 대략 5개월 넘어서 수술을 하는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4~5개월 전후가 중성화수술의 시기라고 했는데 이번에 동물병원 수의사에게 물어봤더니 몸무게가 4kg이 넘어가는 경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하셨다.

우리 감자는 너무 잘먹어서 체중이 4kg이 넘어간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다.

생식 기관이 완전히 발달하기 전에 고양이를 중성화시켜 건강 및 행동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했는데 남자 고양이의 경우에는 스프레이 증상인 소변표시행동이 시작되면 케어가 어려우니 그 전에 중성화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반 소변보는 증상과는 전혀 다른 캣스프레이 증상은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때문에 보호자들이 많이 힘들어한다고 들었다.또한 중성화 수술이 늦어졌을 때 활발한 행동으로 가출을 할 수 있어 보호자가 더욱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2. 중성화 수술 준비

중성화 수술 날짜를 평일오전 9시 30분으로 예약하였다. 수술시간은 30분이내로 짧게 진행이 되지만 전신마취를 하기 때문에 마취를 깨고 정상적인 컨디션을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2시에 동물병원으로 데리러 오라고 이야기 하셨다.

전날 금식이 필요하고 저녁 11시 이후로는 물도 최대한 마시지 않도록 금식에 신경쓰라고 이야기 하셨다.

당일이 되어 동물병원으로 감자를 데리고 갔다. 수술비용은 피검사 + 수술비 포함 23만원으로 전달 받았다. 수술전 간단한 설명과 보호자 동의 싸인을 하고 동물병원을 나섰다. 고양이의 생식 기관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고 이야기 해주셨다.

친절하게 감자를 챙겨주시니 편안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와 수술이 끝나기를 기다렸다. 

 

3. 중성화 후 돌보기

12시가 되어 감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왔다. 목에는 상처부위에 침이 닿지 않도록 넥카라를 해주셨다. 

많이 불편해 보였지만 그루밍으로 인해 수술 후 상처가 아물지 않으면 다시 병원을 찾아 처치를 받아야 하므로 눈 딱감고 감자를 위해 참아보기로 했다.

절개부위를 보니 수술자국이 보였고 컨디션이 바로 회복이 어려운지 힘들어보였다.

진통제가 포함된 약을 먼저 2일간 투약하고 그 이후부터는 일반 알약 한개를 먹었다. 선물로 챙겨주신 츄르를 먼저 먹이면서 약을 잘 먹을 수 있도록 하면 된다고 알려주셨다.

 

지난주 목요일에 수술을 했으니 이제 3일이 지났다. 불편한 넥카라 때문에 사료를 먹을 때도 물을 마실 때도 캣타워의 룸으로 들어가기 불편해하지만 일반인들도 골절로 깁스하면 불편하게 지낼 수 있으므로 냉정한 마음으로 일주일을 보내보기로 마음 먹었다.